스페이스디자인전공 학부생, SCIE급 국제학술지에 1저자로 논문 게재
- 작성자 이태희
- 작성일 2025-07-21
- 조회수 5665
디자인대학 스페이스디자인전공 3학년 공지원 학생은 1저자로 참여한 논문을 SCIE급 국제저명학술지인 Energy and Buildings에 게재해 학부생의 높은 연구 성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논문 제목은 “반사판 하부형 태양광 패널을 적용한 광선반의 에너지 효율 및 채광 성능 분석(Light Shelf with Under-reflector Solar Panels for Energy Efficiency and Lighting)”으로 스페이스디자인전공 한소원 석사과정생과 상명대 이행우 교수가 공동으로 연구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실내조명 에너지 효율성과 조도의 균일성이 동시에 향상되는 방안으로 반사판 하부에 태양광 패널을 적용한 회전형 모듈식 광선반 시스템을 제안해 기존 광선반 대비 최대 37%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달성하며 조명 및 에너지 절감 환경을 구현했다. 게재된 국제학술지 Energy and Buildings는 관련 분야 상위 5.8% 이내이며 피인용지수(Impact Factor)가 6.6인 건물에너지 분야에서 권위 있는 학술지이다.
상명대 스페이스디자인전공 공지원 학생은 “이번 연구는 광선반 시스템에 태양광 패널을 하부에 적용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채광과 에너지 효율의 향상을 도모한 연구로 실험 설계부터 데이터 분석까지 직접 수행하며 실제 성능을 검증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환경친화적 건축 설계 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상명대 스페이스디자인전공 이행우 교수는 “연구 주제 도출, 실험, 분석, 집필 등 논문 완성하기 위해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묵묵히 노력해 준 연구팀 학생들에게 감사한다”며 “상명대 스페이스디자인전공은 국내 최초의 공간디자인 학과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확장과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